티스토리 뷰

블로그 이전했습니다 : http://welikenoodles.com




김형경 작가의 <사람풍경>을 다 읽었다. 이상하게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 글 구성이 일단 불편했는데 또 읽다보면 그런 생각은 잊어버리기 일쑤였다. 작가는 여행을 다니며 느꼈던 것들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하고 깨달은 것 등등을 뒤에 배치한다. 여행... 물론 이 책의 타이틀은 심리/여행 에세이이다. 따라서 여행이야기가 메인에 놓이는 게 당연하다. 


그것에 대해 불편하다라는 표현을 한 것은 내 내부의 어떤 것이 꿈틀거리기 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여행은 내 것이 아니기에 나는 느낄 수 없는 것인데 왜 자꾸 그런 이야기들을 꺼내는가? 뭐 이런 거?


해외로 여행가고 싶은 마음? 나는 그게 강하긴하다. 다만 현실이 녹록하지 못해 블로거 체험단으로 다녀온 중국 베이징(베이징 올림픽 덕분에)과 출장으로 다녀온 일본 교토와 오사카가 전부이다. 둘 다 일종의 일로 간 것이라 그닥 여행으로의 기억은 없다. 하지만 국내이건 해외이건 장기간의 여행은 나의 로망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직은 내 것으로 만들지 못했다. 용기가 없을 수도 있고 무언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사람풍경

저자
김형경 지음
출판사
사람풍경 | 2012-03-10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마음과 무의식의 비밀!만 가지 행동, 천 개의 공감, 좋은 이별...
가격비교



어쨌든,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세계를 알게된 기쁨도 있었지만 동시에 불쾌함, 혹은 불편함이 계속해서 느껴졌었다. 아마... 불쾌함의 또 다른 실체는 내가 얼마나 불안정한 인간인가를 알게되는 게 싫었던 것은 아닐까? 하지만 호기심이라는 녀석도 함께 등장했기 때문에 이 책을 계속해서 읽어갈 수 있었고 이내 나의 정신도 분석해보고 싶다는 충동이 일어날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심리, 철학 등의 공부를 해서 조금 더 분석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싶다는, 또 그를 기반으로 글을 쓰고 싶다는 욕망도 부글거리기 시작했다. 


왜 세상을 분석적으로 보고 싶은지는 사실 나도 잘 모른다. 아마도 뭔가 분석해낼 수 있으면 또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는 모양이다. 이 생각의 밑에는 '나는 몰라도 너~~ 무 몰라~'라는 게 짙게 깔려있을 것이다. 나에겐 공부에 대한 콤플렉스도 있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학교의 최정상인 박사학위를 따고 싶었다. 결과는 겨우겨우 14년만에 학사학위를 딴 게 고작이지만 그래도 아직 기회는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죽기 전까지만 따면 되는 거 아니겠는가? (내가 몇 살까지 살지는 모르겠지만... 때로는 이 불투명한 미래가 불만이기도 하다. -.-;)


공부 콤플렉스에 부응하여 책 속에 등장하는 많은 책들을 보면서 나는 언제 그 많은 책들을 읽고 깊은 통찰력의 세계를 내 것화 시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막막하기도 했다. 아마 이것도 불편함의 한 원인이었을 것이다. 


물론, 방법은 있다. 차근차근, 내게 주어진 시간을 부지런히 활용하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나라는 인간, 언제나 내공깊은 사람을 부러워하지만 실제로 깊은 내공을 위한 수행은 하지 않고 있다. 참으로 어리석은 인간이다.  


그래도 2013년이 다가오니까 다시 새롭게 목표를 세워본다. 내년은 다문다독다상량하리라. 그와 더불어 다작도 함께 하리라. 

물론 1년으로는 엄청나게 부족하다. 하지만 첫 발을 시작으로 죽을 때까지 계속하면 될 것이다. 이제 나는 작가로의 삶을 살아갈 것이니까 더더욱. 

마음이 불편해서 다른 책을 읽어볼까하다가 다시 김형경 작가의 그 다음 책인 <천개의 공감>을 집어 들었다. 조금 더 들이대보기로 했다. 이 책은 <사람풍경>으로부터 시작된 사람들의 질문에 대한 작가의 답을 묶은 책이다. 그래서 제목이 '천개의 공감'인 모양이다. 타이틀도 '심리 치유 에세이'로 붙였다. 


천 개의 공감

저자
김형경 지음
출판사
한겨레출판사 | 2006-12-11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관계맺기에 절망하는 우리를 위한 치유의 메시지! 소설가 김형경...
가격비교



나를 불편하게 했던 여행 이야기가 메인이 아니라 조금은 다행이다 싶다. 어서 읽어봐야겠다. 

먹는언니와 토크를~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