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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이효리가 나와서 쌀고추장의 시대를 열었지요. 청정원의 순창 쌀고추장이였을거에요. 이에 CJ 해찬들이 반격을 나섰네요. 냉장 고추장으로 말이죠.


알 리스가 브랜드는 진화론에서처럼 계속 세분화된다고 하더니 고추장 영역까지 왔습니다. 예전엔 그냥 고추장이였는데 어느 순간 태양초 고추장이 나타나더니 계속 분화하고 있네요. 재미있는 현상입니다.


브랜드 창조의 법칙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로라 리스(Laura Ries),알 리스(Al Ries) / 최광복역
출판 : 넥서스BIZ 2005.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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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추장이란 냉장으로 유통을 한다는 건데요, 상온 유통되는 일반 고추장은 유통과정에서도 발효가 계속되어 유통기간이 길어질 수록 갈변 현상이 일어나지만 냉장 고추장은 그런 염려가 없다는 게 포인트지요. 

근데 가만 생각해보면 우리는 여태까지 갈변되는 밀가루 고추장을 먹어왔다는 건가... 싶은 생각도 듭니다. -.-;;

어쨌든, 경쟁이 점점 좋은 상품을 만든다는 건 맞는 것 같네요. 좋은 쪽으로만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 먹는 언니의 Foodplay http://www.foodsis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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