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이전했습니다 : http://welikenoodles.com




약 2주에 걸쳐 세계사 관련 책 한 권을 다 읽었다. 제목은 <연대로 보는 비교 세계사>. 한 번 읽는 것으로 세계사를 공부했다고는 말할 수는 없으나 어쨌건 전체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은 나라는 사람을 스쳐지나가긴했으니 앞으로 계속해서 공부를 하는데 밑거름이 되어줄거라 믿는다.  ^^




비교 세계사

저자
허성남 지음
출판사
유페이퍼 | 2012-08-20 출간
카테고리
역사/문화
책소개
『비교 세계사』는 역사적인 사건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세계사를 ...
가격비교



이 책에서는 일본의 역사에 대해서도 잠깐 잠깐 언급이 되었는데 반갑게도 요즘 차근 차근 읽고 있는 만화 <노부나가의 셰프>의 '노부나가', 즉 '오다 노부나가'도 등장했었다. 


그러니까 이 만화의 역사적 배경은 '전국시대' 말기이다. <연대로 보는 비교 세계사>에서는 이 혼란스러운 전국시대를 바로 오다 노부나가가 실질적으로 통일했다고 봐도 될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다. 즉 통일을 눈 앞에 두고 부하였던 아케치 미쓰히데의 반란으로 사망한다. 그래서 역시 그의 부하였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통일을 해버린다고. 





요리사 켄(주인공)은 노부나가의 셰프로 요리로써 전쟁에 참여한다.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사람과 그 그림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의 절묘한 만남이라고나 할까? 뭐 역사적 사실은 틀림없겠지만 노부나가와 켄의 만남은 허구일 것이다. 솔직히 큰 그림을 그리는 것도, 읽는 것도 자신이 없는 나는 좀 부러웠던 게 사실. (그렇다하더라도 나에겐 나만의 길이 있겠지.)


켄이 자신의 방법으로 공을 세우자 노부나가는 켄에게 영지를 주고, 그는 농사를 짓기 시작한다. 그는 비료를 만들어 땅을 개간한다. 만화에 의하면 일본에 비료가 전해진 건 에도시대 이후라고 하니, 전국시대였던 당시엔 당연히 비료를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에도 막부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전국시대를 통일한 후 임진왜란을 일으키고 실패하고 죽은 후에 도쿠카와 이에야스가 세운 막부이다.





그리고 켄은 당시 일본에 들어오지 않았던 작물에 대해 욕심을 내기 시작하는데, 마침 철포를 구입하라는 노부나가의 명에 의해 사카이로 향하는 요시나라와 동행하게 된다. 사카이는 당시 중국, 유럽과 교류하던 거점이었다고 한다. 거기서 새로운 작물의 씨앗을 발견할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품은 채 켄은 설레여하며 길을 떠난다. 


사카이도 역시 검색해봤다. 


사카이는 오사카 남쪽의 항구로 위키백과에서 약간 인용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시라.  사카이에 가서 철포를 구해오라는 명령을 내린 오다 노부나가, 그의 행동이 아래에도 잘 나와있다. 임의로 글씨를 진하게 처리해봤다. 



무로마치 시대 이후 발달하였으며, 야마토 국과 해안 지역을 연결하는 역할을 해왔다. 상인들에 의해 자치적으로 운영되었으며, 승려 잇큐 소준, 선교사 프란시스 하비에르 등 종교인들이 거주하거나 방문하기도 하였다. 


센고쿠 시대(전국시대) 이후 유럽인과의 소통이 잦아지면서, 사카이는 화기의 제조 기지가 되었으며, 화기를 얻기 위해 사카이를 자주 방문하던 오다 노부나가는 사카이로부터 자치권을 빼앗으려 하였다. 사카이의 시민들은 그의 명령을 거절하고 노부나가의 군대에 필사적인 저항을 하였으나, 끝내 사카이를 점령한 노부나가는 사카이를 불태웠다. 하지만, 사카이는 노부나가의 뒤를 이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통치 하에 다시 번영하는 도시가 되었다.



켄이 길을 떠나면서 '노부나가의 셰프' 4권은 끝이 난다. 앞으로 농사도 짓는 켄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노부나가의 셰프. 4

저자
Mitsuru Nishimura (원작) 지음
출판사
대원씨아이 | 2012-12-15 출간
카테고리
만화
책소개
-
가격비교



먹는언니의 Foolplay http://foodsister.net
먹는언니의 국수연구소 [누들로] http://noodlero.com

먹는언니의 페이스북 http://facebook.com/foodsist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