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이전했습니다 : http://welikenoodles.com




사실 나는 이런 종류의 책을 잘 읽지는 않는다. 독서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지만 여자의 인생을 바꾼다던가... 하는 쪽은 크게 관심이 없다. 특히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기르는 등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하는 책은 더더욱 관심이 없다. 그 길은 내 길이 아니기 때문이다. 


때문에 <여자의 인생을 바꿔준 리딩파워(이하 리딩파워)>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내가 구입한 건 아니고 선물을 받았는데 처음엔 책상 한 귀퉁이에 놓아두었었다. 그런데 아무래도 '리딩'이 들어가서인지 무슨 내용인지는 궁금해졌고 읽다보니 나도 모르게 빠져들었다. 저자가 전업맘, 직장맘들에게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썼다는 책이었는데 말이다. 내게는 참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처음에는 저자가 살아온 인생에 대해 나온다. 집안 형편으로 중학교밖에 못 나왔고 자신의 꿈이었던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남자를 만나 결혼을 하고 아이 셋을 낳는다. 그리고 친정과 시댁의 동생, 조카들의 유학 뒷바라지도 전부 도맡아 하게 된다. 내가 어렸을 때도 이모들이 우리집에서 일종의 하숙을 하며 학교를 다녔던 기억이 난다. 지역간 이동하여 공부하는 것도 유학은 유학(遊學)이니까. ^^


그렇게 정신없이 안방과 부엌을 오고가며 살았던 저자는 서른 여섯에 웅진씽크빅 세일러로 취직을 하게되면서 인생이 바뀌기 시작한다. 물론, 그 기반엔 어려서부터 길게 이어져오고 있던 '독서'가 존재하고 있었다. 


결코 사소하진 않지만 사소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것들도 체계를 잡아 꾸준히 관리했다. 저자에겐 독서도 그랬다. 다만 읽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받아들였고 실천해냈다. 이게 중요한 거다. 그리고 장려하여 함께 성장하고자 했다.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멋지다고 생각한 점은 학력 콤플렉스가 있었음에도 대학졸업장에 욕심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독서를 통해서 대학졸업장의 욕망을 해소할 수 있었던 것이다. 나에게도 학력콤플렉스가 있어서 조금은 아는데 나는 아직도 미련을 가지고 있다. 석사를 따고 싶고 박사를 따고 싶고... 그래서 기웃기웃... 사실 내 경우는 내가 성장하고 동료가 함께 성장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지 학위가 중요한 건 아닌데도 말이다. 나는 언제쯤 욕망을 잘 달랠 수 있을까?




여자의 인생을 바꿔준 리딩 파워

저자
설연희 지음
출판사
명진출판사 | 2012-12-31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서른여섯, 꿈도 없고 스펙도 하나 없던 아줌마가 우연히 세일러로...
가격비교



책 뒷 편에는 리딩파워 10단계가 정리되어 있다. 


step 1. 우선 '독맹'에서 벗어나라

step 2. 자기 독서능력에 맞는 책부터 읽어라

step 3. 좋은 책을 고르는 능력을 길러라

step 4. 세 권을 동시에 읽는 습관을 가져라

step 5.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은 버려라

step 6. 책을 험하게 다뤄라

step 7. 자신의 일이나 필요와 무관한 책을 읽어라

step 8. 남들과 다르려면, 남들이 읽지 않는 책을 읽어라

step 9. 세 권이상 크로스 체크로 정보신뢰도를 높여라

step 10. 독서 후 요령있게 정리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라 



나는 어느정도 저자와 비슷한 독서를 하고 있다. 먼저 [step 4. 세 권을 동시에 읽는 습관을 가져라]의 경우 너무 겹쳐 읽는 통에 살짝 걱정했는데 앞으로는 맘 놓고 한꺼번에 읽어도 되겠다. 


[step 6. 책을 험하게 다뤄라]는 책에 밑줄치고 생각을 적어넣는 등의 작업으로 험하게 다루라는 말인데 난 요즘 삼색볼펜으로 줄 치고 그 옆에 내 생각도 정리해놓고 있다. 게다가 이를 구글문서로 정리해두고 있으며 '독서일기'도 매일 쓰고 있다. 이로써 step6은 물론, [step 10. 독서 후 요령있게 정리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라]까지도 행하고 있다. 


step7,8의 경우도 노력하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책만 읽으려는 경향이 있어서 말이다. 사실 <리딩파워>도 같은 맥락에서 읽어 볼 결심을 하게된 것이다. 앞으로는 내게 들어오는 책이 있으면 일단 읽어 볼 생각이다. step 5처럼 중간에 읽기를 그만두게되더라도 말이다. 


책의 내용을 검증하고 실천에 옮기는 작업을 꾸준히하면 분명히 인생이 변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창의경영센터 안계환 대표님도 5년간 매일 독서를 했더니 삶이 달라졌다고 했다. 


전업맘, 직장맘은 더더욱 도움이 될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책에서 밥이 나오게'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함께 해보자.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책 읽고 독서일기 쓰기를 말이다!!



♨ 오늘의 독서결과




♨ 오늘 구입한 책




고독한 미식가

저자
다니구치 지로 지음
출판사
이숲 | 2010-04-01 출간
카테고리
만화
책소개
솔로 미식가의 도쿄 맛집 산책아버지(원제, ‘아버지의 달력’)로...
가격비교



창업국가

저자
댄 세노르 지음
출판사
다할미디어 | 2010-08-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경제 성장의 새로운 화두, 이스라엘의 성공 노하우!21세기 이스...
가격비교



정부지원금 성공 전략 가이드

저자
이종훈 지음
출판사
행성:B웨이브 | 2013-01-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
가격비교





먹는언니의 탐구생활  http://foodsister.net

먹는언니 컴퍼니 http://foodsistercompany.com

먹는언니 브랜딩 http://unnibranding.com

먹는언니 페이스북 http://facebook.com/foodsist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